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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인증안내

평가인증 안내

어린이집 평가인증이란?

어린이집 평가인증은 영유아에게 안전한 보호와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이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하도록 한 후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기관에 대하여 국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평가인증 과정

신청 대상 어린이집

신규인증
  • 영유아보육법 제12조 및 제13조 규정에 의하여 설치된 국•공립어린이집,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법인•단체 등 어린이집, 직장 어린이집, 가정 어린이집, 부모협동 어린이집, 민간 어린이집(방과후 전담 어린이집 제외)으로서 현재 미인증 상태인 어린이집
재인증
  • 현재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어린이집으로서 인증 유효기간 만료시점이 도래한 어린이집

신청방법

  • 시기: 연초 접수 개시일로부터 상시가능(선착순모집)
  • 진행: 기수별 모집
  • 방법: 평가인증 참여를 원하는 어린이집(신규인증, 재인증)은 어린이집지원시스템에서 원하는 기수(신규인증) 또는 정해진
    기수•시기(재인증)에 대해 신청

평가인증 운영체계 및 인증과정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신청단계
  • 상시 자체점검
  • 상시 신청
상시 자체점검 신청 어린이집
평가인증 컨설팅 육아종합지원센터
1단계
참여확정
(2개월)
  • 기본사항 확인
  • 자체점검 보고서 제출 및 참여수수료
    납부
  • 참여대상 확정
기본사항 확인 지자체
자체점검 보고서 제출 및 참여수수료 납부 어린이집
참여대상 확정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2단계
현장관찰
(1개월)
  • 현장관찰(현장관찰자)
    • 현장관찰 실시
    • 현장관찰보고서 작성 및 제출
현장관찰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3단계
심의
(1개월)
  • 심의 (심의위원회)
    • 결과통서 및 종합평가서 작성
  • 인증결정
심의
인증결과발표
인증서,인증현판
발급

2015년도 신규인증 기수별 진행일정

기수 신청 진행일정
참여확정(2개월) 현장
관찰
(1개월)
심의
(1개월)
결과
발표
기본사항확인 자체점검보고서 제출 및
참여수수료 입금
1기 1.8~1.25 2.1~2.28 3.10 ~ 3.20 4월 5월 6월
2기 1.8~2.25 3.1~3.31 4.10 ~ 4.20 5월 6월 7월
3기 1.8~3.25 4.1~4.30 5.10 ~ 5.20 6월 7월 8월
4기 1.8~4.25 4.1~4.30 5.10 ~ 5.20 7월 8월 9월
5기 1.8~5.25 6.1~6.30 7.10 ~ 7.20 8월 9월 10월
6기 1.8~6.25 7.1~7.31 8.10 ~ 8.20 9월 10월 11월
7기 1.8~7.25 8.1~8.31 9.10 ~ 9.20 10월 11월 12월
8기 1.8~8.25 9.1~9.30 10.10 ~ 10.20 11월 12월 16년 1월
9기 1.8~9.25 10.1~10.31 11.10 ~ 11.20 12월 16년 1월 16년 2월
10기 1.8~10.25 11.1~11.30 12.10 ~ 12.20 16년 1월 16년 2월 16년 3월

재인증 신청

  • 사전신청대상: 어린이집의 특수 사유로 인해 정해진 기수별 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
  • 사전신청 인정 사유: 참여확정 월부터 현장관찰월 중 다음의 사유가 발생 예정된 경우
    • 어린이집 환경개선 공사(2주 이상 소요되는 경우, 도배·장판 교체는 제외)
    •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의 출산에 따른 2주 이상 출산 휴가
    •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의 2주 이상 장기 입원
    • 소재지 변경
    • 운영형태 변경(40인 이상↔39인 이하, 40인 이상·39인 이하↔장애아전문 상호 변동되는 경우)
  • 신청기간: 기수별 신청 기간 기준 최대 6개월 이전부터 신청 가능
  • 신청방법: 한국보육진흥원으로 어린이집 평가인증 재인증 사전신청서와 증빙서류를 FAX로 제출
  • 확인방법: 각 인정 사유별 증빙서류 제출

2015년도 재인증 기수별 진행일정

2015년도 재인증 기수별 진행일정
기수 유효기간 대상 진행일정
신청 참여확정 현장
관찰
심의 결과
발표
기본
사항
확인
자체
점검
보고서
제출 및
참여
수수료
납부
1기 15.5월 (재참여) 2011. 7기 2014.
12.19.
~ 12.24.
1.1.~ 1.31. 2.10.~ 2.20. 4월초 5월 6월
2기 15.6월 2012. 재인증 1기 1.20.~ 1.25. 2.1.~ 2.28. 3.10.~ 3.20. 4월 5월 6월
(재참여)2011.8기 유보
(재참여)2012.재인증 1기
3기 15.7월 2012.1기
2012.재인증 2기
2.20.~ 2.25. 3.1.~ 3.31. 4.10.~ 4.20. 5월 6월 7월
(재참여)2011.9기
(재참여)2012.재인증 2기
4기 15.8월 2012.2기
2012.재인증 3기
3.20.~ 3.25. 4.1.~ 4.30. 5.10.~ 5.20. 6월 7월 8월
(재참여)2012.재인증 3기
5기 15.9월 2012.3기
2012.재인증 4기
4.20.~ 4.25. 5.1.~ 5.31. 6.10.~ 6.20. 7월 8월 9월
(재참여)2012.재인증 4기
6기 15.10월 2012.4기
2012.재인증5기
5.20.~ 5.25. 6.1.~ 6.30. 7.10.~ 7.20. 8월 9월 10월
(재참여)2012.재인증 5기
7기 15.11월 2012.5기
2012.재인증6기
6.20.~ 6.25. 7.1.~ 7.30. 8.10.~ 8.20. 9월 10월 11월
재참여)2012.1기
(재참여)2012.재인증 6기
8기 15.12월 2012.6기
2012.재인증7기
7.20.~ 7.25. 8.1.~ 7.31. 9.10.~ 9.20. 10월 11월 12월
재참여)2012.2기
(재참여)2012.재인증 7기
9기 16.1월 2012.7기
2012.재인증8기
8.20.~ 8.25. 9.1.~ 9.31. 10.10.~ 10.20. 11월 12월 16.1월
재참여)2012.3기
(재참여)2012.재인증 8기
10기 16.2월 2012.8기
2012.재인증9기
9.20.~ 9.25. 10.1.~ 10.31. 11.10.~ 11.20. 12월 16.1월 16.2월
재참여)2012.4기
(재참여)2012.재인증 9기
11기 16.3월 2012.9기 10.20.~ 10.25. 11.1.~ 11.30. 12.10.~ 12.20. 16.1월 16.2월 16.3월
재참여)2012.5기

재인증 사전신청

어린이집의 특정 사유로 인해 정해진 기수별 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경우 사전신청이 가능
※ 단, 해당 월 관찰 진행 개소수에 따라 신청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어린이집은 재인증 사전신청서를 작성하여 한국보육진흥원에 제출하고, 한국보육진흥원은 제출된 서류를 검토한 후 어린이집     에 통보함

  • 대상: 어린이집의 특정 사유로 인해 정해진 기수별 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이유
  • 인정사유: 참여확정월부터 현장관찰월 중 다음의 사유 발생이 예정된 경우
    • 어린이집 환경개선 공사(2주 이상 소요되는 경우, 도배•장판 교체는 제외)
    •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의 출산에 따른 2주 이상 휴가
    • 보육교직원(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 치료사)의 2주 이상 장기입원
    • 소재지 변경
    • 운영형태 변경
    • (40인 이상 ↔ 39인 이하, 40인 이상•39인 이하 ↔ 장애아전문으로 변동되는 경우)
    • 3차 지표 시범사업 진행 희망
  • 신청기간: 기수별 신청 기간 기준 최대 6개월 이전부터 신청 가능
  • 신청방법: 재인증 사전신청서와 증빙서류를 한국보육진흥원으로 제출
  • 확인방법: 인정사유별 증빙서류 제출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

39인 이하 어린이집(5개 영역 55항목)

영 역 하위 영역
영역1.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11항목) 가. 어린이집 환경(3항목)
나. 어린이집의 운영관리(3항목)
다. 보육인력(3항목)
라. 가족과의 협력(2항목)
영역2. 보육과정(11항목) 가.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4항목)
나. 보육활동과 자료(7항목)
영역3. 상호작용과 교수법(11항목) 가. 일상적 양육(3항목)
나. 교사의 상호작용(6항목)
다. 교수법(2항목)
영역4. 건강과 영양(12항목) 가. 청결과 위생(8항목)
나. 질병관리(2항목)
다. 급식과 간식(2항목)
영역5. 안전(10항목) 가. 실내외 시설의 안전(5항목)
나. 영유아의 안전 보호(5항목)

40인 이상 어린이집(6개 영역 70항목)

영 역 하위 영역
영역1. 보육환경(11항목) 가. 어린이집 환경(3항목)
나. 보육활동 자료(5항목)
다. 보육지원 환경(3항목)
영역2. 운영관리(12항목) 가. 어린이집의 운영관리(3항목)
나. 보육인력(3항목)
다. 가족과의 협력(4항목)
라. 지역사회와의 협조(2항목)
영역3. 보육과정(14항목) 가.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7항목)
나. 보육활동(7항목)
영역4. 상호작용과 교수법(11항목) 가. 일상적 양육(3항목)
나. 교사의 상호작용(6항목)
다. 교수법(2항목)
영역5. 건강과 영양(12항목) 가. 청결과 위생(8항목)
나. 질병관리(2항목)
다. 급식과 간식(2항목)
영역6. 안전(10항목) 가. 실내외 시설의 안전(5항목)
나. 영유아의 안전 보호(5항목)

장애아전문 어린이집(6개 영역 75항목)

영 역 하위 영역
영역1. 보육환경(14항목) 가. 어린이집 환경(4항목)
나. 보육활동 자료(7항목)
다. 보육지원 환경(3항목)
영역2. 운영관리(13항목) 가. 어린이집의 운영관리(4항목)
나. 보육인력(3항목)
다. 가족과의 협력(4항목)
라. 지역사회와의 협조(2항목)
영역3. 보육과정(15항목) 가. 보육활동 계획과 구성(7항목)
나. 보육활동(8항목)
영역4. 상호작용과 교수법(10항목) 가. 일상적 양육(3항목)
나. 교사의 상호작용(6항목)
다. 교수법(1항목)
영역5. 건강과 영양(13항목) 가. 청결과 위생(8항목)
나. 질병관리(3항목)
다. 급식과 간식(2항목)
영역6. 안전(10항목) 가. 실내외 시설의 안전(5항목)
나. 장애 영유아의 안전 보호(5항목)

3차 지표(6개 영역 50지표)

영역 지표
영역1. 보육환경(8) 1-1. 보육실은 영유아의 자율적 선택과 능동적 참여를 촉진하는 흥미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1-2. 실내공간(보육실 외)은 영유아와 보호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3. 옥외놀이터는 자연을 느끼며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다.
1-4. 각 반의 크기와 인원은 월활한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다.
1-5. 실내외 설비와 가구는 영유아가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마련되어 있다.
1-6. 어린이집의 보육활동 자료는 영역별로 다양하고 충분하게 구비되어 관리된다.
1-7. 각 반의 놀잇감과 활동자료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반영하고 있다.
1-8. 보육교사를 위한 공간, 가구, 비품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영역2. 건강(8) 2-1. 보육실은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된다.
2-2. 실내외 공간(보육실 외)은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된다.
2-3. 보육교사와 영유아는 손 씻기 등 위생습관을 실천한다.
2-4. 보육교사는 영유아가 아픈지 살펴보고 적절하게 지원한다.
2-5.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관리와 교육이 이루어진다.
2-6. 식자재의 구입•보관 및 조리공간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된다.
2-7. 조리 및 배식과정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된다.
2-8. 급간식의 내용과 양은 영유아의 영양균형과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영역3. 안전(8) 3-1. 보육실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위험요인 없이 관리된다.
3-2. 실내외 공간(보육실 외)은 영유아의 안전을 위해 위험요인 없이 관리된다.
3-3. 실내외 놀잇감이 안전하고, 위험한 물건은 영유아의 손에 닿지 않도록 보관한다.
3-4. 영유아는 등원부터 하원까지 성인의 보호 하에 있다.
3-5. 어린이집에서 차량을 운행할 경우, 안전요건을 갖추어 관리 한다.
3-6. 어린이집은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시설, 설비와 인력이 있다.
3-7. 영유아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대피훈련과 다양한 안전교육을 받는다.
3-8. 보육교직원은 다친 영유아를 지침에 따라 처치하고, 영유아를 학대로부터 보호한다.
영역4. 보육과정 운영(8) 4-1. 어린이집은 연령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계획하여, 이를 운영한다.
4-2.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보육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4-3. 보육교사는 일과를 균형 있게 계획하고 융통적으로 운영한다.
4-4.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일상생활이 평난하게 이루어지도록 일과를 운영한다.
4-5. 보육교사는 여러 영역에서 다양한 놀이와 보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4-6.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개별 활동과 놀이에서 동기유발 및 주도적 참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7. 보육교사는 대•소집단 활동을 연령에 적합하게 운영한다.
4-8. 보육교사는 보육과정 및 영유아에 대해 주기적으로 평가한다.
영역5. 보육활동과 상호작용(10) 5-1. 영유아는 대•소근육 발달을 위해 연령에 적합한 신체활동에 참여한다.
5-2. 영유아는 연령에 적합한 다양한 언어활동에 참여한다.
5-3. 영유아는 연령에 적합하게 자신과 가족, 주변 사회에 관심을 갖는 경험을 한다.
5-4. 영유아는 일상에서 예술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고 표현할 기회가 있다.
5-5. 영유아는 친숙한 주변 환경에서 자발적인 자연탐구활동을 경험한다.
5-6. 영유아는 발달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게 역할 및 쌓기놀이를 충분히 한다.
5-7.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5-8. 보육교사는 개별 또는 집단으로 영유아와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
5-9. 보육교사는 영유아들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5-10.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어려움과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지도한다.
영역6. 운영관리(8) 6-1. 어린이집은 질 높고 투명한 운영방침을 수립하여 이를 실행한다.
6-2. 원장은 협력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
6-3. 어린이집은 보육교직원의 적절한 처우와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4. 어린이집은 개별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6-5.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초기 적응을 지원하고 개별 원아의 기록을 관리한다.
6-6. 어린이집과 가정 간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6-7. 어린이집은 가족을 지원하고 참여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6-8. 어린이집은 지역사회와 활발하게 교류한다.

부평구육아종합지원센터

(21320) 인천광역시 부평구 영성동로 18번길 51, 2층(삼산동)
전화 : 1577-0756 / (032) 361-8653~4 | 팩스 : (032)361-8655 | 이메일 : webmaster@jbpeducar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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